본문 바로가기

여행

도심속에 잠들어있는 교외선 원릉역

728x90
SMALL


도심속에 잠들어있는

교외선 원릉역


저번 포스팅에서 누락되었던

원릉역을 포스팅해보아요 ㅎ



서울 교외선 삼릉역

역사속으로 사라지다



교외선은 개통 당시에는 능곡의 '능'

의정부의 '의'를 본따 능의선으로

이름을 지었어요

원릉역은 주변에 원릉이 있을것 같지만

원당의 '원'과 서삼릉의 '릉'을

본따 지었다고 해요

실제 원릉은 구리시에 있다고해요




원릉역은 서울 교외선으로

지금은 폐역이 되어

여객열차가 다니지 않고

화물열차만 간간히 다닌다고 해요



간이역이었다가 보통역으로 승격해서

역사가 아직 남아 있는데요

출입구는 닫혀 있어서

내부는 들어가볼 수 없었어요

역상태를 봐서는 관리가 잘 되고

있는것 같진 않았어요

활용가치가 없어서 관리의 필요성을

못 느끼는거 아닐까 생각이 들었어요 




그에 비해서 역명판은 비교적

선명하게 남이 있었어요

플랫폼도 온전한 모습으로 남아 있었고요

다만 플랫폼 지붕은 어떤 연유에서인지

뼈대를 이루는 철골 구조물만 남아있었어요

오래전에 포스팅한 글들을 읽어보니

2013년쯤까지는 슬레이트 지붕이

있었던것 같네요



교외선 원릉역 주변에는 아파트가

빼곡히 들어서 있는데요

2009년 완공된 e편한세상아파트와

래미안휴레스트아파트 등을 제외하곤

원릉역이 영업중지되기 전에

준공된 건물들이네요

대부분 80년대 중후반에 들어선

아파트들이니 이때 입주한 입주민들은

원릉역에 열차가 오가는 모습을 보거나

직접 이용했을 수 있겠네요 ㅎ



교외선 운행당시에는 통일호가 오갔으니

그 시대를 살았던 분들에겐

아련한 추억의 장소가 될듯해요

저도 어렸을 적 살았던 동네에 가면

그 당시의 기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르거든요 ㅎ



한편으론 이렇게 버려진(?)이라기보다

관리가 안 되고 있는 모습을 보면

못내 서운한 마음도 들것 같아요

관리를 잘 하면 역사박물관 장소로

활용할 수도 있을텐데 말이죠



하지만 군용열차나 화물열차가

가끔식 다닌다고 하니

난감한 부분도 있을듯 해요

아직까지는 정책을 알 수 없으니

막연히 기다리는 수밖에 없을듯해요





원릉역은 군 전용 분기선도 있는데요

화물용도로 많이 이용되서 그런지

다른 교외선 역들에 비해서

터도 넓고 선로도 많았어요

대부분 선로 주변이 정비된 상태였는데

옛 모습 그대로 남아 있는

선로 부분도 찾아볼 수 있었어요

쓰다 남은 자재들도 있었고요





2014년에 주민들 편의를 위해서

지하보도를 건설했는데요

그 사이에 원릉역의 역사와

주변 관광지를 알 수 있는

안내물이 붙었있어요

원릉역 앞에는 큰 수목이 있는데

마치 역을 지켜주는듯한 모습이어서

듬직한 느낌이 들었어요 ㅎ



교외선 원릉역 역사


1961. 6. 15 역사 신축

1961. 7. 10 배치간이역으로 영업 개시

1964. 1. 1 보통역으로 승격

1977. 5. 16 수소화물 취급 중지

1984. 1. 1 무배치간이역으로 격하

1984. 8. 10 을종승차권대매소 지정

1995. 2. 1 화물취급 개시

1995. 9. 1 화물취급 중지

2000. 12.(추청) 을종위탁승차권발매소 폐지

2004. 1. 1 여객영업 중지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댓글도 남겨주세요~^^//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