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서울중앙우체국 우표박물관

728x90
SMALL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서울중앙우체국 우표박물관




명동을 다녀올 일이 있어서 간김에

서울중앙우체국에 있는

우표박물관에 다녀왔어요!

평소에도 우표 구입을 위해서

종종 들르는 곳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특별히 시간을 내어

우표박물관을 보고 왔어요!




올해 쥐띠의 해를 맞이하여

2월 29일까지

'흰 쥐의 해'라는 주제로

우표기획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쥐와 관련된 다양한 우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프렌즈 우표는 작년 5월에 발행이 됐었죠.


우표수집을 잠시 쉬고 있을때 발행한터라

아쉽게 구입해두지 못 했네요ㅜ

현재는 수집상같은 곳에서

액면가의 약 2배 가격에 살 수 있습니다.



작년 12월에 발행됐던 쥐띠의 해 기념으로

발행된 연하우표입니다.

실물로 보면 굉장히 예쁩니다.

과거에 비해 우표의 인기가 많이 떨어져서 그런지

특색있고 예쁜 우표들이 많이 발행되네요.




세계 각국에서 발행된

크리스마스 및 쥐 우표입니다.



사진상 좌측하단에 있는 우편봉투는

초일봉투라고 하는데요.

봉투에 기념우표를 붙이고

기념우표 도장을 찍은 것으로

수집하는 묘미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만화우표도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발행된 쥐 우표가 다양하죠?

우리나라 우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발행된 우표도 수집하다보면

그 나라의 문화도 이해할 수 있답니다.



본격적으로 우표박물관을 둘러보겠습니다.



국가에서 발행하는 기념우표 외에도

우표를 직접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나만의 우표라고 하는데요.

기념이 될만한 순간을 우표로 제작하여

수집하는 재미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 가능한 우표입니다.



우표박물관에서 우표가 어떻게 발행이 되는지

과정도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우표를 발행할 때는 다양한 제작방식이 있습니다.



요판 인쇄 방식



그라비어 인쇄 방식



평판 인쇄 방식



제가 처음 우표를 모으기 시작했던게

97년즈음 초등학생때였어요.

시간이 많이 지나서 어떤 계기로

우표를 수집하게 됐는지는 가물가물하지만

펜팔을 하면서부터 우체국을 자주 들락거리다가

수집을 시작하게 된 것 같아요.

초중고등학생때 정말 열심히 모았네요.ㅎ



과거에는 우표낱장이나 소형시트, 전지

가릴 것 없이 사각형이 일반적이었으나

다양한 디자인의 우표를 꾸준히 제작하여

요즘에는 다양한 스타일의 우표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참 좋아하던 톰과제리와 버니네요.

미키마우스도 엄청 좋아했었습니다.

우표를 보니 갖고 싶어지네요.ㅎ




우리나라에서 유명했던 게임들을

주제로 제작한 우표.



유행했던 만화가 우표로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고바우와 하니, 둘리 우표도 보이네요.



유명 캐릭터가 우표 디자인으로 등장하기도 합니다.





차근차근 살펴보면 알겠지만

우표수집은 아주 다양한 주제로 할 수 있습니다.

꽃, 인물, 교통, 동식물 등 뿐만 아니라

우표 재질과 모양도 대상이 됩니다.



목재로 만들어진 우표와 크리스탈이 박힌 우표,

심지어 알루미늄으로 만든 우표도 있습니다.





야광우표는 물론 향기나는 우표도 있죠.

향기나는 우표는 보관 상태가 좋다면

향이 꽤 오래 지속됩니다.

마름모 모양의 장미가 그려진 우표를 저도 소장중인데

2001년에 발행된 우표인데도 불구하고

지금도 장미향이 납니다.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각 국의 우편 집배원 인형과

우편차량들 모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저도 여기서 한참 구경했네요.ㅎ







곳곳을 둘러보다 보면 체험존도 있고

방문기념 도장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관람을 마치고 나오니

우표기획전시회 퀴즈 이벤트가 있더군요.




관람을 하면서 퀴즈를 맞추는건데

정답이 체크가 되있네요.ㅋ

정답 체크하기 전에 찍었어야 했는데 깜박했네요;;




퀴즈를 모두 맞추면 이런 쿠폰을 주는데

저는 2등이 나와서 저금통을 받았습니다.

1등은 연하우표, 3등은 포춘쿠키입니다.




저금통 한번 귀엽게 생겼네요.

저금하기엔 사이즈가 작아서

장식용이 될 듯 합니다.




올해 기념우표 발행 일정입니다.

혹시 기념우표에 관심있으신 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라인프렌지나 연하우표같은 경우는

인기가 높은 우표라

발행 당일에 빠르게 소진될 수 있으니

일찌감치 움직이셔야 할 듯 합니다.





서울 아이와 가볼만한곳

서울중앙우체국 우표박물관


관람시간 9:00 ~ 18:00


휴관일 매주 월, 1/1, 설추석연휴, 국경일


관람료 무료

우표구입 가능(일부 현금결제)

주차가능(30분 무료)

음식물 반입금지



▼공감&댓글&구독 감사합니다!

728x90
LIST